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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OTT서비스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콘텐츠 탐색 편의 강화 홈화면 공개넷플릭스가 콘텐츠 탐색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새로운 홈화면을 공개했다.OTT 서비스 업종의 NBCI가 73점으로 전년 대비 1점 하락한 가운데 넷플릭스(NETFLIX)가  77점으로 1위를 유지했다.넷플릭스는 최근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맞춤형 추천 기능, 몰입형 디자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TV 홈화면을 공개했다. 특히 콘텐츠 탐색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 핵심 정보가 전면에 배치돼 작품 선택에 필요한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했으며, ‘에미상 수상작’이나 ‘TV 부문 1위’와 같은 태그를 활용해 작품의 특성을 쉽게 파악하게 했다. 기존 화면 왼쪽에 있던 ‘검색’과 ‘내 리스트’는 상단으로 이동해 접근성과 직관성을 높였다.넷플릭스는 반응형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시청 맥락, 기분, 관심사 등에 따라 콘텐츠를 더욱 정교하게 추천한다. 특히 몰입을 방해하지 않는 현대적 디자인을 기반으로 고화질 대형 스크린에서의 시청 경험을 향상한다. 모바일에서도 사용자 탐색 경험의 혁신을 지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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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백화점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여행 중개 플랫폼 공식 출시신세계백화점이 여행 중개 플랫폼 ‘비아신세계’를 출시하며 차별화에 나섰다.2025년 백화점 업계의 NBCI는 78점으로 전년 대비 1점 하락했다. 신세계백화점은 79점을 유지하며 1위를 지켰고,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은 각각 2점과 1점 하락한 77점으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유일하게 점수를 유지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신세계는 여행 중개 플랫폼 ‘비아신세계’를 공식 출시하고, 하나카드와 손잡고 외화 결제 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신세계 트래블 GO 카드’를 선보이며 고객의 경험 확장에 나섰다.‘비아신세계’는 마스터피스와 오리진 두 등급과 네 가지 테마로 구성돼, 아부다비 모터스포츠 대회 관람, 북극 탐사, 건강 중심 웰니스 여행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신세계 트래블 GO 카드’는 신세계백화점에서 주중 1%, 주말 2%의 하나머니 적립, 해외 이용 시 최대 5만원까지 3% 적립 혜택을 제공해 고객의 여행 소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백화점 업계가 소비 심리 위축과 온라인 쇼핑 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신세계백화점은 여행과 라이프스타일을 연계한 체험 중심 전략으로 차별화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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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대형소매유통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플라스틱 재활용, 친환경 활동이마트는 ‘고래잇 캠페인’으로 가격·상품 면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올해 처음으로 통합 조사된 대형소매유통 업종의 NBCI는 72점으로 나타났다. 1위는 이마트(75점)가 차지했으며, 롯데쇼핑(71점), 홈플러스(69점)가 뒤를 이었다.이마트는 ‘가플지우’ 캠페인을 진행하며 약 15t의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소각 대비 약 39t의 탄소 배출 감축 효과를 거뒀다. 특히 수거한 폐플라스틱은 업사이클링 줍깅 집게와 장바구니로 만들어 자원 순환 체계 구축에 기여하는 등 ESG 실천에 앞장섰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의 수거함을 늘리는 동시에 온라인 회수 플랫폼도 운영하며 고객 참여를 이끌었다. 여기에 전국 해안 정화 활동, 대학생 서포터즈의 콘텐츠 제작 등 캠페인의 외연을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다.이마트는 ‘고래잇 캠페인’으로 가격·상품·혜택 측면에서 차별화된 고객 경험도 제공했다. ‘고래잇’ 브랜드를 통해 쓱데이급 행사 ‘고래잇페스타’, 단독 상품인 ‘고래잇템’, 초저가 ‘응(%) 가격’, e머니 리워드 등으로 실질적인 구매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이마트는 친환경 활동과 차별화된 혜택 제공으로 대형유통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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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편의점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멤버십 늘리고 PB 브랜드 론칭GS25 ‘젼언니 스윗믹스젤리.편의점 업종의 NBCI 평균은 75점으로 전년 대비 1점 하락했다.  GS25와 CU가 77점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GS25는 히트 상품 중심의 기획과 멤버십 제휴 확대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출시한 ▶젼언니 스윗믹스젤리 ▶선양오크 소주 ▶아이스 브륄레 ▶무신사 협업 상품 ▶프라임 음료 등은 차별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한 GS25는 프로야구·프로축구 구단과의 협업을 통한 특화 매장을 선보인다. 스포츠와 편의점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매장으로 각 구단의 고유 색상과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고, 라커룸 콘셉트의 인테리어와 다양한 굿즈를 구성했다.CU의 두산 베어스 협업 매장.CU는 새로운 마스터 PB 브랜드 ‘PBICK(피빅)’을 공식 론칭했다. 편의점 결제 시 들리는 바코드 소리를 모티브로 삼아 ‘매일이 즐거워지는 소리’라는 의미를 담았다. 고품질 및 합리적 가격대의 CU PB 상품은 2024년 전년 대비 21.8% 성장에 이어 올해도 18.8%의 성장률을 보인다. CU는 잠실 신천올림픽점에 두산 베어스와 협업한 테마형 매장을 운영 중이다. 팀 마스코트 ‘철웅이’로 외관을 꾸미고, 체험 공간 ‘허슬존’ 등을 조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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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e-커머스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주문 패턴 분석, 분류 효율 높여 쿠팡은 주문 패턴을 분석해 분류 효율을 높이는 랜덤스토우 기술을 도입했다.기존 오픈마켓 업종과 온라인쇼핑몰 업종이 통합돼 올해 처음 조사된 e-커머스 업종의 NBCI는 75점이었다. 쿠팡이 78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네이버는 77점으로 2위, G마켓은 71점으로 3위를 기록했다.쿠팡은 지난 4월 열린 ‘국제물류산업대전’에 참가해 AI 기반의 물류 운영 체계를 소개했다. 쿠팡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고객 주문 패턴을 분석해 상품 적재와 분류 효율을 높이는 ‘랜덤스토우’ 기술을 도입했으며, AGV(무인운반차)와 소팅로봇 등을 물류 전반에 활용해 배송 품질과 처리 속도를 동시에 제고하고 있다. 특히 광주첨단물류센터(CFS)는 자동화 설비와 AI 알고리즘을 연계해 물류 처리 효율을 높였고, 동시에 작업자의 근로 부담을 낮추는 운영 체계를 구현했다. 이는 단순히 기술의 도입을 넘어서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물류 혁신으로 평가된다.한편, 쿠팡은 AI 기술을 단순히 물류에 한정하지 않고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 사업으로도 확장하고 있다. 최근 쿠팡은 ‘쿠팡 인텔리전트 클라우드(CIC)’라는 자체 AI 클라우드 서비스를 본격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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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개인택배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편의·환경 고려 '에코 우체통' 도입 고객은 우체국 방문 없이 ‘ECO 우체통’으로 손쉽게 소포를 접수할 수 있다.개인택배 업종의 NBCI는 77점으로 전년 대비 1점 하락했다. 우체국소포는 1점 상승한 79점으로 순위가 올라 1위를 차지했다. CJ대한통운은 3점 하락한 78점으로 2위로 내려섰다. 롯데택배는 1점 하락한 76점으로 3위를 기록했다.우정사업본부가 고객 편의성과 환경 보호를 동시에 고려한 ‘ECO 우체통’을 도입하며 생활밀착형 서비스 혁신에 나섰다. 이는 고객과 함께 실천하는 친환경 생활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우체국소포의 브랜드 신뢰도를 더욱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ECO 우체통’은 기존 우체통보다 2배 이상 큰 사이즈로 제작돼, 일반 우편물은 물론 우체국 2호 상자 크기(27㎝×18㎝×15㎝)의 소포까지 투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로써 고객은 우체통 표면에 적힌 QR코드를 이용하거나 우체국 누리집, 우체국 앱에서 소포 간편사전접수를 신청하면 별도의 방문 없이 손쉽게 소포 접수가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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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렌터카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중고차 플랫폼 'T카' 론칭…차량 관리 강화롯데렌터카가 직접 관리한 중고차를 판매하는 플랫폼 ‘T카’를 론칭했다.렌터카 업종의 NBCI 평균은 77점으로 전년 대비 1점 하락했다. 롯데렌터카는 1점 하락한 78점으로 1위를 유지했고, SK렌터카와 현대캐피탈 장기렌터카가 각각 77점, 76점으로 뒤를 이었다.최근 롯데렌터카는 직접 관리한 장기렌터카 차량만을 판매하는 중고차 소매 플랫폼 ‘T카’를 선보였다. 연식 3~4년의 현대·기아 주요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엔진·미션·제동장치 등 핵심 부품에 대해 6개월 무상 보증 수리를 지원한다. 차량의 법정 성능검사, 보험 이력, 신차 구매 시점 이후의 정비 내역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차량 정비 전문가의 3개월 단위 관리 이력까지 제공해 신뢰도를 높였다.차량 유지비 부담을 줄여주는 ‘차방정 플러스’ 멤버십도 출시했다. 월 3000원 또는 연 3만원으로 주유, 세차, 주차 등 최대 1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단기렌터카 및 방문 정비 할인 혜택도 포함되며, 연간 구독 고객에게는 운전자 보험 혜택을 제공해 사고 발생 시 벌금 및 변호사 선임 비용을 보장한다.기존 차량 관리 서비스 ‘차방정’도 확대 개편됐다. 전담 정비사의 방문 정비 서비스는 물론 ‘내 차 관리’ 서비스를 통해 차량번호 등록만으로 중고차 시세, 제조사 리콜 및 보증 수리 이력, 정비 시점 알림 등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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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전자제품전문점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정부 지원에 맞춰 고효율 가전 구매 혜택 확대LG전자 베스트샵은 환급 대상 제품을 소비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전용 태그를 부착하고 환급 방법을 안내한다.전자제품전문점 업종의 NBCI 평균은 78점으로 전년 대비 2점 하락했다. LG전자 베스트샵은 1점 하락한 79점으로 1위를 유지했고, 삼성스토어는 2점 하락한 78점으로 2위로 내려섰다. 롯데하이마트는 2점 하락한 77점으로 3위를 기록했다.LG전자가 전자제품전문점 ‘베스트샵’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LG전자 베스트샵은 2007년 론칭한 LG전자 전문 유통회사 브랜드로 전국 각지에 매장을 운영하는 LG전자의 프리미엄 전자제품전문점이다.LG전자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에 맞춰 소비자가 고효율 가전을 보다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LG전자는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한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이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 대상 품목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전기밥솥, 일반청소기 등 총 11개 품목이며, 올해부터는 구독 형태로 제품을 구매해도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 적용됐다.LG전자 베스트샵은 환급 대상 제품을 소비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전용 태그(TAG)를 부착해 제품과 환급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를 통해 다품목 구매 시 최대 500만 원, 구매 금액대별로는 최대 120만 원의 혜택을 제공한다.향후 전자제품전문점 브랜드의 경쟁력은 차별적인 고객 경험 제공에 달려있으며, 이런 추세는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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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항공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서비스 품질, 친환경 항공 운항 두 토끼 잡아대한항공은 다양한 승객 편의 요소를 갖춘 보잉 차세대 항공기 787-10을 도입, 인천·나리타 노선에서 운영 중이다.항공 업종의 NBCI 평균은 64점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이 73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아시아나항공은 69점으로 2위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이 60점, 진에어가 59점, 티웨이항공이 57점으로 나타났다.대한항공은 임직원이 주도하는 업사이클링 활동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한 사회공헌으로 ESG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플라스틱 병뚜껑을 활용한 ‘안전휘슬’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수거한 병뚜껑을 정화·분쇄해 휘슬로 재탄생시키고, 이를 취약계층 아동과 1인 가구를 위한 기부 물품으로 전달했다.대한항공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올해 5월부터 ‘플라이트 포 베터 투모로(Flight for Better Tomorrow)’ 캠페인을 공동 시행한다.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서비스 고도화 전략도 주목된다. 대한항공은 차세대 항공기 보잉 787-10을 신규 도입해 인천·나리타 노선에 투입하고, 최신 프리미엄 좌석과 개인화된 기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787-10은 승객의 니즈에 기반한 다양한 편의 요소가 반영된 것이 특징이다. 중대형 항공기 A350-900의 운항도 시작됐다. A350은 소음과 탄소 배출량이 기존 항공기 대비 낮고, 연료 효율이 높은 항공기다. 대한항공은 고객 서비스 품질과 친환경적 항공 운항이라는 두 축을 동시에 강화하고 있다.브랜드 정체성 강화를 위한 시각적 리뉴얼도 진행 중이다. 창립 55주년을 맞아 태극마크의 상징성과 색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신규 CI와 항공기 외관 디자인(리버리)을 공개했다.이처럼 대한항공은 ESG 실천, 고객 중심 서비스 강화, 브랜드 리뉴얼을 아우르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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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년 주유소 NBCI 보도자료

    [국가 브랜드 경쟁력] 청결 문화 정착, 고객 혜택 강화SK 주유소는 고객 만족과 가치 혁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주유소 업종의 NBCI는 77점으로 전년과 동일하게 유지됐다. SK 주유소는 78점으로 1위를 유지하며 2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GS칼텍스 주유소와 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는 77점으로 공동 2위를 기록했다.SK 주유소는 국내 석유유통 시장의 발전과 함께한 60여 년의 운영 역사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과 가치 혁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최근엔 ‘클린데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향기로운 봄, 기름때 날려 봄’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국 SK 주유소 운영인들이 참여했으며 주유기, 노즐, 바닥 등 주요 시설을 집중적으로 청소하고 인증샷을 남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청결 문화가 현장에 자연스럽게 정착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편도 추진 중이다. SK에너지는 7월 31일부로 기존 ‘머핀’ 포인트 서비스를 종료하고, OK캐쉬백 포인트가 적립되는 ‘엔크린보너스카드’ 체계로 전환한다. OK캐쉬백 포인트는 전국 9만3000여 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해 더욱 폭넓은 제휴 혜택과 이벤트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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