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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는 기업이 수행하는 마케팅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및 관계구축의 가중치 합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최종 브랜드 경쟁력을 산출하는 지수 입니다.

국내시장의 개방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국내시장과 글로벌 시장의 지리적 구분이 모호해지고 소비자 욕구가 세계적으로 공통화되는 등 글로벌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은 국경 없는 무한경쟁, 글로벌 경쟁의 장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는 모든 형태의 기업으로 하여금
지속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기업 고유 브랜드의 경쟁력 확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소비자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브랜드 관련 평가를 통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파악하고,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경쟁
제품군 및 동종 산업군에서 벤치마킹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브랜드관리를 지원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NBCI 모델은 제품 또는 브랜드경영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조사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관계구축 및 마케팅활동과
단기구매 의도 및 브랜드 경쟁력의 인과관계와 지수를 산출하여 제공합니다.

1) Causal Model

브랜드 구성요인과 브랜드 경쟁력의 다중종속적 인과관계를 모델링하여 구성요인이 브랜드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산출하며 다시 브랜드 경쟁력이 성과요인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산출합니다.

2) 통계적 방법론

PLS(Paritial Least Squares) 기법을 사용하여 예측력을 최대화 합니다.

NBCI는 국내 기업 전반의 브랜드경쟁력 수준을 대변하기 위하여 국내 제조업과 서비스업 중 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최종소비자가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산업을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조사대상 산업 선정을 위해, 산업이 형성된 규모, 성장률, 최종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합니다.
  • 매년 상기의 조사대상 산업 선정 기준에 따른 검토를 통해 조사대상 산업에 대한 편입 및 제외 여부를 결정합니다.
  • 해당 산업 내 조사대상 브랜드 수가 너무 많은 경우, 시장점유율을 고려한 상위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 시장점유율이 극히 미미해, 경쟁브랜드와 비교가 곤란한 브랜드는 제외하고, 최소 3개의 브랜드는 조사대상으로
    선정합니다.
  • 산업 내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하고 시장점유율 차이가 거의 없을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를 모두 조사대상에
    포함시킵니다.
  • 조사 지역은 전국 조사가 원칙이나,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군의 조사대상 브랜드 전체가 특정 조사지역에 모두 존재하지
    않을 경우, 그 지역을 제외하고 조사될 수 있습니다.